■ 네이버 광고의 A-Z를 알아보기 [개요]
한국에서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간과할 수 없는 매체,
네이버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몇몇 뉴스에 따르면 22년 네이버 앱 MAU(Monthly Active User)는 4,000만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인구 5,155만 중 약 78%가 사용하니 말 그대로 국민 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 물건, 서비스를 네이버를 통해 잘 홍보할 수 있다면 상당히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용자 수가 많다 보니 잘 모르는 상태에서 운영하게 된다면 돈만 줄줄 세어 나갈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운영하시거나 대행사를 통해 맡기시더라도 광고주/담당자분이 꼼꼼히 체크하셔서 잘 관리되도록 요구해야합니다. 광고주가 아는 게 많아야 담당자가 허투루 관리하는 일이 적어지겠죠?
본론으로 들어가서 네이버에는 어떤 광고들이 있는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아래 3가지를 우선 오늘은 파악해 볼게요.
- 검색광고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말이 어렵죠.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각각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https://business.naver.com/service.html
1. 검색광고
간단하게 검색을 한 이후에 나오는 광고들의 종류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나오는 광고들인지부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상의 인물과 상황에 맞춰서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가상의 인물 김철수와 김영희 씨가 있습니다.
- 김철수 씨는 최근 퇴사를 결심하고 "치킨집창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먼저 네이버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 그러자 "치킨집창업" 관련 광고부터 나오게 되네요.
소위 '키워드 광고', '검색광고'로 불러지는 광고로 사업체나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키워드들을 등록하고, 광고주의 사이트로 효과적으로 들어오게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체는 예비 창업자분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들 '치킨집창업', '치킨창업', '서울치킨창업비용'과 같은 다양한 키워드들을 등록하고 '창업 비용이 저렴합니다', '매출이 우수해요~'와 같은 멘트로 광고를 진행해서 성과를 얻는 것입니다.
가장 위에 노출되는 많은 프랜차이즈 사업체들이 쭉 나열되어 있는데 노출되는 순서나 과금 방식은 검색광고 상세 편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그리고 아래로 내리다 보니 VIEW 영역에 약간 푸르스름한 영역에 광고가 하나 더 등장했습니다.
파워컨텐츠 광고로 블로그와 키워드를 연동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장점은 블로그 형태이다 보니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게(네이티브하게) 정보를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 여러 정보를 탐색한 김철수 씨는 자담 치킨이라는 브랜드의 혜택과 브랜드 파워에 흥미가 생겨서 이번에는 "자담치킨"을 검색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처럼 자담치킨 브랜드만을 위한 광고처럼 보이는 아주 큰 영역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를 브랜드검색 광고라고 하며,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검색어)를 광고주가 등록하여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자담치킨이라는 키워드는 자담치킨 브랜드의 소유권을 가진 업체에서만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거죠!
- 옆에 있는 김영희 씨는 건조해진 날씨 탓에 "가습기"를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구경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웰포트 스팀타임 스텐이라는 광고가 가장 먼저 노출되었습니다. 이는 출시한지 6개월 이내인 상품만 진행할 수 있는 신제품 검색광고로 제품 출시 일자를 인증하고 관련된 키워드를 경매 방식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노출합니다.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 스크롤을 내리다보니 [네이버 쇼핑] 영역에서 또 광고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쇼핑검색 광고라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광고들은 키워드(검색어)를 등록하고 광고하는 방식이라면, 쇼핑검색광고는 "상품"을 등록하고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검색어)를 네이버가 자동으로 매칭하여 노출시켜줍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이 또한 상세 매체 설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이런 영역들이 검색 광고구나, 정도로 쓱 살펴봤습니다.
조금 감이 오시나요? 좋습니다!
2.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출시된 광고로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 저런 광고이구나"로 이해가 쉽게 가실 거예요.
이런 이미지 형태의 광고가 네이버에서 지정한 지면들에 노출되는 광고로 소위 '배너 광고'라고 많이 부릅니다.
우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 유저를 타겟팅 할 수 있나요? | 실시간으로 운영할 수 있나요?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네, 보장형보다 상세하게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 네 ON/OFF나 예산 조정 등 실시간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일부는 불가한 것도 있고 상대적으로 정교함은 낮습니다. | 주로 미리 예약하는 방식으로 수정에 대해 일정 부분 제약이 있습니다.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 혹은 네이버 뉴스, 연예, 스포츠 등 지면과 밴드, 스노우와 같은 제휴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검색광고 외에 네이버에서 디스플레이(배너 혹은 영상) 광고를 진행해보고 싶으신분들은 연구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 >
-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어 광고주의 상황에 따라 관리가 용이
-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운영 가능
- 소재를 제작하는 툴도 지원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시작해 볼 수 있음
노출 지면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displayad.naver.com/advertisement/performanceDA
3.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말 그대로 비용을 지불하면 노출량이든, 광고가 노출되는 기간(시간)을 보장해 주는 광고 상품입니다. 무언가를 보장해 준다는 건 느낌상으로 비쌀 것 같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최소 100만 원(부가세는 별도입니다)부터 많게는 몇천만 원까지 비용을 지불해야 보장된 방식으로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시간당 비용이 지불되거나(CPT), 노출 수당 비용이 지불(CPM)되는 방식인데 과금 방식은 용어 정리 편에서 한번 쭉 설명드려보겠습니다.
프로모션이나 사업체의 성수기 시즌, 다수의 회원 가입 등 대량의 트래픽이나 브랜드의 노출이 필요한 경우 등 많이 사용하지만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사전에 전략을 꼼꼼하게 수립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잘 아는 담당자가 있거나, 대행사를 통해 제안받으시고 충분한 검토와 논의 이후에 전략적으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꼭 비용 대비 효율을 따져보는 것도 잊지마시구요!
이 외에도 네이버의 자회사나 제휴된 회사의 광고들도 다양하게 있는데,
대표적으로 네이버 웹툰, 스노우 앱, 네이버 밴드, 네이버 페이 영역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요약해서 쉽게 설명드리고자 작성했지만
네이버 1가지 매체에서도 이렇게 많은 상품이 있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네요.

2부에서는 각 광고 상품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고,
용어 설명에 대해서도 추가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네이버 매체에 대해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